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 안 올 때 술 한 잔, 술이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될까?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15.
반응형

"잠 안 올 때 술 한 잔, 술이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될까?"라는 주제를 통해 술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불면증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잠에 대한 우리의 고민

모두에게 힘든 날이 있죠. 그런 날엔 잠자리에 들어도 눈이 감기지 않고, 시간만 흐르는 것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은 사람들이 술 한 잔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술이 우리의 수면에 도움이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한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술과 수면의 관계

술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

술은 일시적으로 우리를 졸리게 만들지만, 사실 숙면에는 방해가 됩니다. 술을 마시면 우리의 뇌는 '렘 수면' 상태를 지속시키게 되는데, 이는 깊은 잠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술을 마신 후 '푹 잔 것 같지만 피곤한' 느낌을 받는 이유입니다.

술과 불면증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술이 자신들의 잠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술은 실제로 깊은 잠을 방해하며, 매일 술을 마시는 습관은 결국 알코올 의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결코 권장되는 방법이 아닙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팁

생활습관 교정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부터 교정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등이 수면에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에 드는데 강박에서 벗어나기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생각은 스트레스를 주고, 오히려 수면

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강박을 최대한 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 안 올 때 술 한 잔, 술이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될까?

우리가 불면에 시달릴 때, 술 한 잔이 잠에 들게 도와줄 것 같다는 생각에 이끌릴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잠시의 해결책일 뿐,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술은 잠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지만,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장기적으로 알코올 의존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추천

 

 

  1. 바나나: 바나나에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아몬드: 아몬드에는 풍부한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수면을 유도하고 깊은 수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참치: 참치에는 비타민 B6이 많이 들어있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4. 통밀: 통밀에는 복합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많아, 수면 전에 섭취하면 안정적인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아페진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6. 딸기: 딸기에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물질은 멜라토닌 생성을 돕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물론,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나 알코올, 매운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를 너무 늦게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며, 잠자리에 들기 전 2-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일문일답

Q1. 술은 수면에 도움이 되나요?

아니요, 술은 사실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술을 마시면 얕은 렘 수면 상태가 지속되고, 깊은 수면에 필요한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Q2. 매일 밤 술을 마시면 어떻게 될까요?

매일 밤 술을 마시는 습관은 알코올 의존성을 높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Q3. 술 대신에 잠을 유도하는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 등이 수면을 돕는 방법 중 일부입니다.

Q4. 술을 마신 후에 더 잘 자는 것 같은데, 왜 그런 건가요?

술이 일시적으로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술은 실제로는 깊은 수면을 방해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좋지 않습니다.

Q5.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Q6. 술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요?

인터넷에는 술과 수면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특히 의학적인 관점에서 술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정확한 정보는 직접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술과 잠, 그리고 우리의 선택

"잠 안 올 때 술 한 잔, 술이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입니다. 술은 잠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수면의 질을 떨어뜻시키고,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이 오지 않을 때, 술 대신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 등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모두가 편안한 밤을 보낼 수 있도록,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 술 한 잔을 생각하기 전에, 이 글을 다시 한 번 상기해 보세요. 우리의 건강한 수면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