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치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 고양이 양치법 및 치석관리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16.
반응형

고양이가 건강하게 생활하려면, 치아 관리가 중요합니다. 물론,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지만, 집에서도 애정과 관심으로 치아 관리를 잘 해준다면, 병원 치료비도 줄일 수 있겠죠? 그럼 어떻게 하면 고양이의 치아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양치법 및 치석관리


고양이 치아 관리의 중요성

고양이의 치아 문제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종종 놓치곤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구강 내의 세균이 증식하면,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치아 관리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랍니다.

고양이 치아 관리,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시중에는 고양이 구강관리 제품이 여러 가지 나오고 있지만, 양치질이 제일 효과도 좋고, 비용도 적게 드는 만큼, 하루에 한 번 꼭 양치질을 해주세요. 그럼 어떻게 하면 고양이에게 양치질을 시킬 수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양치를 위한 준비물!

먼저, 고양이 양치질을 위한 준비물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용 칫솔 또는 손가락 칫솔(손가락에 끼워서 쓰는 칫솔)
  2. 또는 부드러운 천이나 거즈
  3. 고양이를 위한 치약 (주의! 사람용 치약은 고양이에게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보호자의 충분한 인내심

 

칫솔든 고양이

고양이 양치질을 시키는 방법

그럼 이제 준비물이 갖춰졌다면, 고양이 양치질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고양이의 편안함입니다.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억지로 양치질을 하려 하지 말고, 고양이가 양치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차근차근, 천천히~ 접근해주세요.

1. 부드럽게, 자연스럽게 고양이 입을 만져주세요.

먼저, 고양이가 입을 만지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애정이 넘치는 손길로 고양이의 입을 부드럽게 만져주시고, 고양이가 착하게 있다면 간식을 줍니다. 만약 고양이가 저항한다면 더 이상 손대지 마시고, 간식도 치워주세요. 점차적으로 고양이가 입을 만지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천천히 손가락을 입술에 가져다 대보세요. 이 과정에서 고양이가 입을 허용해줄 때마다 긍정적인 보상을 주면, 양치질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치약도 같이 사용해봅시다.

고양이가 천이나 거즈에 익숙해져있다면, 치약을 같이 묻혀서 1단계를 반복해주세요. 사람 치약이 아닌, 반려 동물용 치약을 이용해주세요! 이 치약은 먹어도 안전하며, 민트향이나 닭고기향 등 다양한 향이 있습니다. 칭찬해주고 보상을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고양이가 즐겁고 유쾌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칫솔을 꺼내봅시다.

고양이가 치약에 익숙해지면 이제 칫솔을 꺼내볼 시간입니다. 칫솔을 고양이 얼굴에 살짝 대어보세요. 고양이 입술에도 닿게 해주시고, 입 주변에서도 알짱거려 주세요. 칫솔에 치약을 짜서 고양이가 핥아 먹도록 유도한다면 더 좋겠죠? 물론 이 과정에서도 보상과 칭찬은 계속 해주셔야 합니다.

4. 칫솔질을 시작해봅시다.

칫솔질을 시작할 준비가 된 후에는, 둥글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이만 닦지 말고 잇몸도 잘 닦아주세요. 처음에는 바깥쪽을 닦는데 집중하고, 점차적으로 모든 이를 닦아주세요. 무리해서 모든 이를 닦으려 하지 않아도 됩니다. 차근차근, 인내심을 가지고 양치질하는 이의 개수를 점차 늘려가면 됩니다. 하루에 한 번씩 2~3분정도 닦아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고양이가 칫솔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양치질을 익히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꾸준히 해주시고, 매번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고양이의 생체 리듬에 맞추어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양치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질 후에는 적절한 보상을 주세요. 이 보상은 꼭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이 놀아주거나, 쓰다듬어주거나, 고양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면 된답니다.

 

양치질 환경 또한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쿠션이나, 의자나, 소파나, 혹은 무릎 위에서 양치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목소리와 따뜻한 행동으로 고양이를 대해주세요. 보호자분이 예민하게 굴고 걱정한다면 고양이는 곧 알아 차릴 것입니다. 고양이가 양치질을 보상이 있는 재밌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먼저 양치질을 하자고 조르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양치하는 고양이

 

마지막으로, 고양이 양치질을 시작하시려는 보호자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차근차근, 천천히, 그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시작해보세요. 시작은 어려울 수 있지만, 고양이의 건강은 보호자님의 사랑과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고양이 치아 건강은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치아 검진과 집에서의 치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고양이의 치아를 잘 관리하면 병원 치료비도 줄일 수 있으며, 고양이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고양이 구강관리 제품이 있지만, 양치질은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꾸준한 양치질로 고양이의 입 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