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목재 가구 잘못 사면 발암물질 나온다고? : 목재 가구 구입 전 알아야 할 목재 종류와 구매 팁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17.
반응형

오늘은 목재 가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목재 가구의 다양한 종류와 그들의 특성, 그리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목재 가구 구매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가구를 사러 갔을 때 종종 들리는 '원목', '집성목', 'MDF', 'PB', '합판' 같은 단어들, 그리고 이것들이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게요. 준비됐나요? 그럼 같이 가보도록 하죠!

 

목재 가구 구입 전 알아야 할 목재 종류와 구매 팁


1. 목재 종류 : 원목

원목은 그대로의 나무를 재단해서 만든 가구를 말해요.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로, 습도조절이나 흡음에 아주 좋아요.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수축이나 팽창이 잘 일어나는 것이 단점이죠.

소프트 우드 VS 하드 우드

원목에는 소프트 우드와 하드 우드가 있어요. 소프트 우드는 소나무, 삼나무 등 강도가 약한 나무로, 가공하기 쉽죠. 반면, 하드 우드는 마호가니, 티크, 오크 등 강도가 높은 나무로,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이 좋아요.

2. 목재 종류 : 집성목

집성목은 작은 원목 조각들을 이어붙여 만든 가구를 말해요. 원목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유해 접착제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3. 목재 종류 : MDF

MDF는 매우 작은 알갱이를 압축해서 만든 목재예요. 부드러운 처리가 가능하지만,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 물질이 나올 수 있어요.

4. 목재 종류 : PB

PB는 파티클보드의 줄임말이에요. 나무 조각을 압축해서 만들었는데, MDF보다 더 얇아요.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쉽지만, 접착제 문제가 있어요.

5. 목재 종류 : 합판

합판은 여러 겹의 나무를 접착해서 만든 목재로, 경량이지만 강도가 높아요. 그러나 접착제가 유해 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반응형

목재 가구 구매 팁

목재가구 사진

목재 가구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따뜻한 느낌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그러나 목재 가구를 잘못 선택하면 유해 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합성 접착제를 사용한 목재 가구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을 방출할 수 있어요. 그래서 목재 가구를 선택할 때는 어떤 접착제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그 가구가 어떤 환경에서 제조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1. 원목 가구는 수축과 팽창이 잘 일어나므로 습도가 높은 곳에는 부적합해요.
  2. MDF, PB, 합판 등의 가구를 선택할 때는 유해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3. 가구의 무게와 강도, 그리고 마감재료를 살펴보세요.
  4. 가구를 구매할 때에는 제조사의 신뢰성과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세요.

원목가구 일문일답

Q1: 원목 가구는 왜 비싸요?
A1: 원목 가구는 직접 나무를 잘라서 만들기 때문에 자재 비용이 높아요. 또한, 가공 과정이 복잡하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Q2: 합성목재 가구는 어떤 점이 좋아요?
A2: 합성목재 가구는 원목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쉬워 다양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접착제가 유해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Q3: 목재 가구를 사려면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나요?
A3: 목재 가구를 사려면 그 가구가 어떤 목재로 만들어졌는지, 어떤 접착제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제조사의 신뢰성 등을 확인해야 해요.

Q4: 목재 가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A4: 목재 가구는 습도와 온도 변화에 민감해요. 그래서 습도가 높거나 낮은 곳에 두면 안 돼요. 또한, 가구 표면을 닦을 때는 목재에 안 좋은 화학물질이 들어있지 않은 청소 도구를 사용해야 해요.

Q5: 목재 가구를 구매할 때 추천하는 제조사는 어디인가요?
A5: 목재 가구를 구매할 때는 제품의 품질과 제조사의 신뢰성을 확인해야 해요. 그런 점에서 국내외에 유명한 여러 목재 가구 제조사가 있지만,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Q6: 목재 가구의 유해물질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6: 목재 가구의 유해물질은 제품에 표시되어 있거나, 제조사에 문의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국가에서 인증한 친환경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목재가구 사진

오늘은 목재 가구에 대해 알아봤어요. 원목, 집성목, MDF, PB, 합판 등 다양한 종류의 목재 가구가 있지만, 그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여러분의 취향과 필요에 달려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가구가 어떤 접착제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그 가구가 어떤 환경에서 제조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