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근시, 난시, 원시는 무슨 차이? 눈 건강 이상 증상과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눈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눈이라는 작은 공간에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답니다.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눈! 그래서 오늘은 근시, 난시, 원시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그리고 각각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그럼 함께 시작해볼까요?

근시, 난시, 원시의 눈 건강 이상 증상과 원인부터 치료법

근시, 난시, 원시의 차이는?

먼저 이 세 가지 용어에 대해 알아볼게요. 모두 눈의 굴절이상을 의미하는데,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근시란?

근시는 먼 곳은 잘 보이지 않고 가까운 것이 잘 보이는 굴절이상 증상이에요. 안구가 길어서 망막 위에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 앞에 맺히게 되면서 발생해요. 근시는 오목렌즈 안경 등을 착용하여 망막에 초점이 잘 맺히도록 교정이 필요해요.

난시란?

난시는 여러 개의 초점이 맺혀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상태예요. 가까운 곳, 먼 곳 둘 다 흐리게 보여요.

원시란?

원시는 근시와 상대적인 상태로, 먼 곳의 사물은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의 사물은 초점이 흐리게 보여요.


근시, 난시, 원시의 원인은?

근시, 난시, 원시의 원인

근시의 원인

근시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다만 유전적 요인과 과도한 근거리 작업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이 복합되어 발생한다고 추측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늘어난 스마트폰 사용, 근거리 독서, 컴퓨터 게임 등으로 인해 근시가 발생할 위험이 더 증가하고 있어요.

난시와 원시의 원인

난시와 원시의 정확한 원인 역시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눈의 굴절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근시의 증상

근시 증상으로는 망막에 초점을 정확히 맺지 못하여 발생하는 시력 감소가 대표적이에요. 근시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교정하지 않으면 바로 앞에 있는 물체를 못 알아보는 경우도 있어요. 혹시 아이가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 눈을 찡그리거나, 자주 두통을 호소한다면 안과에 방문하여 진찰받는 걸 권장 드려요. 특히 만 3~4세나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안과 검진은 필수적으로 받아야 해요.

난시와 원시의 증상

난시의 증상으로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거나, 글씨가 덜 정확하게 보일 수 있어요. 원시의 증상으로는 가까운 곳이 흐리게 보이거나, 가까운 곳을 보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근시, 난시, 원시의 치료법은?

근시의 치료법

근시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굴절률을 조절하여 시력을 교정할 수 있어요. 또한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등을 통해 근시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난시와 원시의 치료법

난시도 마찬가지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고, 원시는 노화로 인한 노안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돋보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수술 등으로 교정이 가능해요.


근시, 난시, 원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들

근시, 난시, 원시의 치료법

1. 근시, 난시, 원시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근시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나 근거리 작업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이외에도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해요. 난시와 원시의 경우에도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나 근거리 작업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근시, 난시, 원시는 치료하지 않으면 어떤 위험성이 있나요?

근시, 난시, 원시는 시력 저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눈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근시는 심해지면 망막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꼭 적절한 치료가 필요해요.

3. 근시, 난시, 원시는 어떤 연령대에서 발생하나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근시는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며, 원시는 노화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4. 눈 건강을 위해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하나요?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비타민을 함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많은 케일, 시금치, 오렌지, 달걀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5. 근시, 난시, 원시는 완치될 수 있나요?

근시, 난시, 원시는 굴절이상이기 때문에 완치라기 보다는 안경이나 렌즈, 수술 등으로 적절하게 교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굴절이상이 계속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해요.

6. 어떤 경우에 눈 건강을 위해 병원에 가야 하나요?

시력이 뚜렷하게 감소하거나 눈이 자주 아프거나 두통이 발생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해요. 또한 눈 주위 통증, 눈물, 이상 반사 등이 있는 경우에도 병원에 방문해야 해요.


오늘 우리는 근시, 난시, 원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 세 가지 모두 눈의 굴절이상이며, 각각 다른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어요. 눈 건강을 위해선 먼저 이러한 굴절이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눈 건강을 위해 좋은 식습관을 가지고, 시력을 위협할 수 있는 활동을 줄이는 것이 필요해요. 마지막으로, 눈의 변화를 주시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해요. 눈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창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