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복혈당 수치 폭발 '믿고 거르세요..'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두 아침에 일어나면 배가 고프죠? 때로는 하루 종일 바쁜 일정으로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허기짐을 느끼곤 합니다. 이런 때면 아무거나 빨리 먹고 싶어지는데요, 그렇게 무턱대고 먹는 것이 과연 좋을까요? 지금부터 '믿고 거르세요..'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
출처: 작가 (미리캔버스)


1. 우유

우유
출처: Unsplash

우리는 '아침에 우유 한 잔'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유는 공복에 섭취하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복 상태에서는 우리 몸의 위장 운동이 빨라져서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기 전에 대장으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 우유를 마시는 것이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 고구마

고구마
출처: Unsplash

고구마는 건강하고 맛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으면 위장을 자극해 더욱 많은 위산을 분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속 쓰림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바나나

바나나
출처: Unsplash

바나나는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숙면을 유도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바나나에 함유된 풍부한 마그네슘이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8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혈액 내에서 칼륨과 불균형을 이루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감

감
출처: Unsplash

가을이면 감이 가득한 과일 가게를 볼 수 있는데요. 감에는 비교적 많은 펙틴과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위산과 반응하여 담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장 운동을 둔화시킬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되지 않게 하므로 빈 속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탄산음료

탄산음료
출처: Unsplash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는 맛있어서 마시기 좋지만, 공복에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탄산과 염기성이 위액을 중화시키고 위벽을 긁어 위에 무리를 주어 위장을 수축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각종 위장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사탕

사탕
출처: Unsplash

사탕은 달콤하고 맛있어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빈속에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탕 속의 당분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게 만들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 신맛을 가진 산성형 사탕은 몸속의 좋은 미생물을 파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 토마토

토마토
출처: Unsplash

토마토는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그러나 이것들이 공복 상태에서 위산과 결합하게 되면 융해가 잘 안 되는 덩어리를 만들어 소화 과정에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차

차
출처: Unsplash

티타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놀라운 소식이지만, 차는 빈속에 마시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녹차에는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유발하게 되어 공복 시 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알코올

맥주
출처: Unsplash

공복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간에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위장 출혈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식사 후에 술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과일주스

과일주스
출처: Unsplash

과일주스는 상쾌하고 맛있어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빈속에 마시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에는 당분이 풍부하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믿고 거르세요..'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Q1: 빈 속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위장이 비어 있는 상태에서 위험한 음식을 섭취하면 위산과 반응하여 소화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속이 불편해지거나, 심할 경우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2: 이런 음식들을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요?

이러한 음식들은 대체적으로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위장이 민감해져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식사 후에 섭취해주세요.

Q3: 공복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보통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좋습니다. 닭 가슴살, 새우, 삶은 계란 등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4: 빈 속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약 빈 속에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섭취했다면, 물을 충분히 마셔서 위산을 희석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속이 불편하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무엇을 언제 먹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믿고 거르세요..'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꼭 기억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는 위를 위해 옳은 선택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