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시사상식101 : 벌써 MZ세대도 옛말? 새로운 트렌드 리더 잘파세대의 부상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에 알게 된 신조어인 '잘파세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기존의 MZ세대도 충분히 신선한 트렌드를 주도했지만, 이제는 그것마저도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린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 새로운 트렌드 리더인 '잘파세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잘파세대
(출처 : 작가 / 미리캔버스)

 


잘파세대란 무엇일까요?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이들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했기에 어떤 세대보다도 최신 기술을 아주 빠르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특징이 있죠.

미디어 사진
(출처 : Unsplash)

잘파세대의 특징

잘파세대는 기존의 밀레니얼 세대와 비교하여 비교적 아날로그 환경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달리 디지털 환경에 더 익숙합니다. 이들은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특징이 있어요. 그리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에 아주 능숙하며, 자신만의 명확한 가치관을 구축하고 이에 따른 결정 및 소비를 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잘파세대의 문화

잘파세대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경계심이 낮고 습득하는 속도도 빨라 과거 유행한 문화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데, 이를 반영하는 것이 뉴트로·할매니얼로 대변되는 새로운 문화의 부상입니다. 이들의 취향과 가치관은 매우 다양하고 유연하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죠.

잘파세대가 주도하는 트렌드

트랜디한 패션
(출처 : Unsplash)

잘파세대는 최근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소비를 주도하는 세대로 부상했습니다. 이에 패션·식품·금융 등 각 업계에서는 잘파세대 공략을 위해 이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양한 맞춤 상품과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FAQ

  1. 잘파세대는 어떤 세대를 의미하나요?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를 의미합니다.
  2. 잘파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잘파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로, 최신 기술을 아주 빠르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잘파세대가 주도하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잘파세대는 최근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은 물론 소비를 주도하는 세대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들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4. 잘파세대와 MZ세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포함하는 말인 반면,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를 포함하는 말입니다. 잘파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더 익숙한 세대를 지칭합니다.

잘파세대는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더 익숙하며, 최신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는 세대로 MZ세대의 트렌드 주도력을 계승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의 취향과 행동패턴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사회 및 시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