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시든꽃도 살리는 반려식물 병원 : 식집사 위한 반려식물병원 무료 이용법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24.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식테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놀랍도록 증가하면서 작은 화분에 들어 있는 선인장 하나에서부터, 큰 화분에 심어진 나무까지, 식집사님들이 생활 공간을 식물로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식물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식물은 때때로 병에 걸리거나,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시들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식물을 치료하거나 병원에 데려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반려식물 병원'입니다.

출처 : 작가 (미리캔버스)


1. 반려식물 병원이란?

화분에 담긴 식물
출처 : Unsplash

여러분, 병든 반려식물을 위해 병원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저도 어려서부터 식물을 사랑해왔지만, 식물이 아파하면 제대로 돌봐주지 못해 마음이 아팠던 저에게는 참으로 감사한 소식이었어요.

 

2. 서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반려식물 병원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출처 :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에 위치한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병든 반려식물을 위한 병원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여기서는 병든 반려식물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주며, 사후 관리 방법까지 알려줘요. 또한, 식물을 잘 키우는 방법까지 가르쳐줘서 식물과 함께하는 일상이 한층 풍요로워질 수 있답니다.

2.1. 반려식물 병원의 이용 방법

반려식물 병원은 온라인이나 전화로 예약한 후에 이용할 수 있어요. 예약하려면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https://yeyak.seoul.go.kr/web/main.do)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반려식물 진단의뢰서를 작성 제출하고 예약한 시간에 방문하면 됩니다. 이용료는 무료이며, 한 번에 최대 3개 화분까지 진료를 받을 수 있답니다.

3. 반려식물 병원의 서비스 내용

반려식물 병원에서는 식물을 정밀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약제 처방, 분갈이 등을 해줍니다. 만약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치료실에서 7일부터 최대 3개월까지 돌봐준다고 하니 안심하세요. 거리가 멀거나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화상 연결을 통해 전문가의 처방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3.1. 반려식물 병원의 주의사항

  • 고가식물(시가 50만 원 이상)은 입원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구입할 수 없는 희귀식물도 입원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분재류 일체 및 수고 100cm 이상 수목류도 입원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화분지름 50cm 이상의 대형화분도 입원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실외에서 재배하는 식물류는 입원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4. 전북에서도 만날 수 있는 식물병원

출처 :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전북 익산시에서도 식물병원이 운영되고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19 이후 반려식물 인구 증가에 맞춰 경험 부족으로 화초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식물병원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이곳에서도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 회복실에서의 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답니다.

4.1. 익산시민의 이용 방법

익산시민이라면 식물병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방문 접수를 하면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익산시 농업기술센터(https://www.iksan.go.kr/farm/)에 문의해보세요.

5. 시든꽃도 살리는 반려식물 병원

시든 꽃도 살리는 반려식물 병원, 신기하죠? 사랑하는 반려식물이 아파도 도와줄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 모두에게 알려주세요.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알게 되면, 우리 주변의 반려식물들이 더욱 건강해질 거예요.


FAQ

Q1. 반려식물 병원은 무료인가요?

네, 서울과 전북에서 운영하는 식물병원은 모두 무료입니다.

Q2. 모든 식물을 치료해주나요?

아니요, 일부 식물은 치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고가식물이나 일반적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희귀식물, 큰 수목류 등은 치료받을 수 없습니다.

Q3. 식물병원은 어디서 운영하나요?

현재 서울과 전북 익산에서 식물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곳에서 식물병원이 운영되기를 기대해봅니다.

Q4. 반려식물 병원에서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식물 진단, 약제 처방, 분갈이, 식물 병원 내 치료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이 심각한 식물은 입원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식물에게 사랑만큼은 줄 수 있지만, 병이 걸리면 도움을 줄 수 없어 슬펐지만 다행히 이제 반려식물 병원에서는 식물의 건강을 위해 앞장서 주고 있답니다. 그러니 병든 식물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반려식물 병원을 찾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