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부터 예방‧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기

by 큐레이터 알파카 2023.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자궁경부암이란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이에요. 국내에서는 국가 암 검진 사업 등을 통해 전체 발생자 수는 감소 추세이지만, 35세 미만 젊은 여성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어요. 오늘은 자궁경부암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이 다소 어렵고 복잡한 주제이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드릴께요!

자궁경부암
출처 : 작가 (미리캔버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입니다. 성관계를 일찍 시작하거나 다양한 파트너와 성관계를 가진 여성, 또는 이러한 상황의 파트너를 둔 여성은 자궁경부암에 더욱 취약해요. 그 외에도 흡연이나 면역 억제 치료 등으로 인한 위험이 있답니다.


자궁경부암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자궁경부암이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이 진행되면서 몇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주요 증상들

  1. 출혈: 자궁경부암의 첫 증상은 주로 경미한 출혈이에요. 월경 사이의 출혈이나 성교 후 또는 심한 운동, 힘을 들여 대변을 본 후 접촉출혈이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2.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출혈이 있기 전 담홍색 또는 핏빛을 띤 분비물이 있을 수 있어요. 암이 진행될수록 분비가 심해지며 궤양이 심해지고 2차 감염이 되면 악취가 생길 수 있어요.
  3. 쑤시고 아픈 증상: 암이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느껴지지 않아요.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검사하나요?

건강 검사 하는 여자
출처 : Unsplash

증상과 자궁 질경부의 진찰 소견을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의심되는 조직을 채취하여 확인하며, 조직생검, 원추 생검, 경관 내 소파술과 주기 발견법으로 확진합니다. 그 외에 초음파 촬영, CT, MRI 등을 통해 종양과 주위 조직의 확산을 확인하고 임파절 전이를 확인하며 중양 크기 및 파급 정도를 파악해요.


자궁경부암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의 치료법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해요. 주요 치료법은 수술, 방사선치료, 함암화학 요법이 있어요. 향후 출산 희망 여부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치료법 선택에 영향을 줍니다.


자궁경부암의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1.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한 여성 암이에요. 자궁경부암 백신을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지만, 중년 여성에서도 새롭게 감염되는 여성들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으며 현재 접종 지침도 45세까지 가능해요.

2. 주기적인 검진

성생활을 시작한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우리나라에서는 20대 이상 여성 대상으로 무료 검진을 시행하고 있답니다.

3. 정기적인 성병 검사

성병은 자궁경부암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암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정기적인 성병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암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들

주사 맞는 여자
출처 : Unsplash

Q1: 자궁경부암 백신은 언제 맞아야 하나요?

A1: 자궁경부암 백신은 성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맞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하지만 중년 여성들도 새로운 HPV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45세까지 백신 접종이 가능해요.

Q2: 자궁경부암은 어떤 증상으로 알 수 있나요?

A2: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어요. 하지만 암이 진행되면 경미한 출혈,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3: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3: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주기적인 검진, 정기적인 성병 검사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어요.

Q4: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4: 자궁경부암은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 방사선치료, 함암화학 요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해요.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부터 예방‧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기"를 통해 자궁경부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었어요. 이 정보를 통해 개인적인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항상 자신의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성 분들은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